자타공감

삼성자소서 ② 본인의 성장과정을 현재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본문

3. 구직스킬업/이력서자소서

삼성자소서 ② 본인의 성장과정을 현재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자타공감 2021. 9. 13. 23:13
728x90
728x90

-삼성계열사 자기소개서 공통질문-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500자  (※ 작품 속 가상 인물도 가능) 

 

 

[질문의도]

- 지원자가 '어떻게 살아왔는지(=성장배경)'를 통해 '어떤 사람' 인지를 가늠 

- 현재 지원자의 가치관과(=현재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삼성 인재상과 부합여부 판단 

 

[작성순서]

1) 지원 계열사의 홈페이지에서 인재상 키워드 확인 

2) 해당 인재상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인재상 키워드 선택 

3) 해당 인재상에 부합함을 증명할 수 있는 성장 과정 중 가장 대표적인/영향력이 큰 이벤트 발굴 (사건 or 주요 인물) 

    - 거창할 필요 없음. 부모님, 형제, 친구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도 가능 

4) 해당 이벤트(사건 or 사람)에 근거하여 기술 

삼성전자 인재상

 

[작성구조 및 분량]

 

**참고시 유의사항**

-아래 구조는 상담 경험에 근거한 '참고용'으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제시된 예시는 어디까지나 취준생 분들의 답변 '구조'와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자타공감이 창작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절대 아래 내용을 그대로 자소서에 옮겨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스토리 텔링(흐름)'에 주안점을 두고 참고하시되,  반드시 여러분이 지닌 고유의 성장 스토리를 대입시켜 주세요. 

 

part 0, '소제목' 

예) '불운은 실패의 이유가 될 수 없다'

 

part 1. 전체 주제 문장   5%  

예)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어떤 불우한 상황도 극복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part 2. 성장과정 개요  10%

예)  어린시절 부모님께서는 일찍이 이혼을 하시고 편모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어려운 살림에 오빠와 저를 키워야 하는 어머니께서는 주방일부터, 가사 도우미까지 고된 일을 쉬지 않고 하셔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힘든 환경에도 어머니는 '배움만이 살 길이다'를 강조하시며 오빠와 제가 대학까지 무사히 학업을 마치는 데에는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야만 당신처럼 불행한 삶을 살지 않을 수 있다고 믿으셨기 때문입니다.. 

 

part 3. 성장과정 중 발생한 대표적인 이벤트 기술 (사건, 인물 포함) 60%

예)  그러던 어느날 수능을 6개월 앞둔 시점에 IMF여파로 집안 사정이 급격하게 기우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어머니는 다니던 일을 강제로 그만둬야 했고, 우리 집은 쫒기든 전세에서 반지하 월세로 옮겨야 했습니다.  학교 급식비를 내지 못해 도시락을 싸가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그마저도 여의치 않아 참치캔 하나를 들고가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반면에 대부분의 친구들은 부유한 환경에서 여유있게 학업에 매진했습니다.  저는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아진 것입니다. ..... 그 때..... 

 

part 4. 해당 사건이 본인에게 미친 구체적인 영향 기술 10% 

예) 이 사건을 계기로 포기하고 싶을 만큼 불운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면 반드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에도 번번히 위기 상황에 부딪힐때마다 처한 상황을 탓하기 보다는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극복 방안에 대해서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part 5.   지원직무 또는 인재상과 연결지으며 마무리 15% 

예) 이처럼 긍정적인 마인드와  뚜렷한 목표의식으로 제가 지원한 (어떤) 직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으로 성과를 내는 데 반드시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