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CJ 자소서 작성TIP : 공통문항 (지원동기, 직무역량, 성장비전) 본문

3. 구직스킬업/이력서자소서

CJ 자소서 작성TIP : 공통문항 (지원동기, 직무역량, 성장비전)

자타공감 2021. 4. 23. 17:20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CJ그룹의 자소서 문항은 아래 보시는 것처럼 답변 방향성이 친절하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질문만 잘 읽어도 동문서답은 피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현재 모집 중인 '2021년 CJENM 대졸신입사원 모집공고' 1번, 전직종 공통문항에 대한 작성tip을 준비했습니다.

 

 

 

 

 

[공통문항]   

여러분이 CJ ENM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ENM이 여러분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①CJ ENM과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②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그동안의 노력, 도전, 경험, 강점 포함), ③입사 후 성장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① CJ ENM과 해당 직무관심을 갖게 된 계기  

* 추천 분량 : 200~300자

* 질문의도 : 무분별한 지원자를 걸러내고, 해당 기업과 직무에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 

 

* 작성 TIP : 
- 지원 회사 및 직무에 흥미를 가지게 된 결정적인 원인, 이유, 기회, 에피소드 등을 말합니다.

- 상황이 특별할 필요는 없습니다대개는 관련 수업이나 저마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은 '아무나' 다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특별한 계기'로 착각해서는 안됩니다.

- 이 질문에서 중요하게 표출해야 할 내용은 그러한 평범한 상황 안에서, 

1) 다른 경쟁 기업이 아닌 'CJENM'에서

2) 다른 직무가 아닌 '지원 직무'를 하고 싶다고 결심하게 된 본인만의 특별한 이유입니다.
-개인적인 이유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지만 적어도 이야기를 처음 듣는 누군가가 '으잉? 갑자기?'이라는 의구심이 들지 않도록 하기위해서는 진정성과 논리성을 모두 갖춰야합니다.

 

 

②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그동안의 노력, 도전, 경험, 강점 포함)

* 추천 분량 : 500~600자

* 질문의도 :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바탕으로 꾸준하고 체계적인 노력을 해왔는가

 

* 작성 TIP :

 - 지원 직무와 관련한 대표적인 역량을 지식 / 기술 / 경험 영역으로 구분하여 정리합니다. 

 - 영역별로 평가자에게 각인이 될만한 '핵심 키워드'를 최대 3가지로 추출합니다. 

- 해당 키워드를 뒷받침할만한 구체적인 근거사례(경험, 자격증, 학점, 주요 성과 등)를 정리합니다. 

- 첫째, 둘째, 셋째의 형태로 순차적으로 (핵심키워드 + 관련 구체적인 근거) 형태로 분량 안에서 기술해 나갑니다. 

 

 

③입사 후 성장비전

* 분량 :  200 ~ 300자 

* 질문의도 :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바탕으로 나름의 '비전(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작성TIP : 

 - 비전(Vision)은 지원 직무를 통해서 추구하고자 또는 도달하고자 하는 개인 나름의 '궁극적인 가치나 목적'에 가깝습니다.  

 - '정답'은 없지만, 지원자만의 지원 직무에 대한 남다른 '철학, 생각'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 그리고 이것은 충분한 고민과 탐색이 필요합니다. 이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하느냐에 따라 지원 회사 및 직무에 대한 깊이나 태도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항입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직무로 어떤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한 결과를 '키워드'로 정리하고 

-입사 후에 지원 직무를 통해서 어떻게 실현해 나갈지에 대해 본인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 '최고의 00가 되겠습니다', '~ 배우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와 같은 표현은 지양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