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자소서 직무관련 '경험' 선택 기준 3가지 본문

3. 구직스킬업/이력서자소서

자소서 직무관련 '경험' 선택 기준 3가지

자타공감 2021. 3. 18. 16:33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대부분의 주요 대기업의 자소서 문항은 정해져있습니다. 
그것들을 들여다보면 공통적으로 알고자 하는 지원자의 역량은 한 가지 키워드로 집중됩니다. 
 

'직무관련 경험' 

 
<예시문항> 
 
현대자동차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LG전자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지원동기와 역량에 대해 해당 직무의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직무관련 본인이 보유한 강점과 보완점을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오.
 
LG디스플레이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SK하이닉스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지원자가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지를 판단'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단순히 '이것도 했고요, 저것도 했고요' 식의 '단순 나열식'으로 작성하는 우를 범합니다. 
경험의 종류가 많다는 것은 자소서를 쓰는데 활용가능한 '소재'가 많다는 뜻이지,
결코 그 자체만으로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자소서의 '경험'관련 기술을 할 때는 아래의 기준에 부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첫째. 질문의 의도에 부합하는 경험인가?? 

질문을 잘..읽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질문에서 '도전적인', '협조적인', '문제 해결의', '창의적인' 등과 같은 역량 키워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경험이 해당 역량을 보여주기에 충분한지를 정확히 파악한 뒤에 내가 보유한 여러가지 경험 중에서 가장 적합한 사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둘째. 해당 경험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가???

종종 직무와 전혀 무관한 단순 서비스직종 아르바이트, 군대 등의 사례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영끌해도 쓸 경험이 없다면 그거라도 적어야 겠지만, 가장 좋은 선택지는 될 수 없습니다. 
 
자소서에 기술되는 경험의 제 1원칙은 지원직무와 유관한 업직종에서의 일경험(인턴,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셋째. 해당 경험을 통해 깨닫거나 배운 내용이 지원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경험을 물어보는 건 지원자가 '경험을 했는지 / 안했는지'에 대한 사실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경험을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떤 태도로 임했는지, 그래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그것이 앞으로 하게 될 일과 어떤식으로 연결이 될지에 대한 지원자의 고민을 담아야만 합니다. 
 
동일한 경험이라고 하더라도 지원자의 가치관, 성격, 태도 등에 따라 전혀 다른 과정과 결과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애초에 진실되지 못한 경험이라면 진정성있는 답변을 하기 어렵겠죠. 


 
결국 자소서에 정답이 없는만큼 지원자의 지원 업종, 직종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누가 대신 만들어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 많은 자료와 정보에 기반해서 고민하고 고민하셔야만 합니다. 
 
자소서 작성과 관련한 스킬업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