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AI면접 준비방법 1탄 - 솔루션 비교 (인에어 VS 뷰인터) 본문

3. 구직스킬업/면접

AI면접 준비방법 1탄 - 솔루션 비교 (인에어 VS 뷰인터)

자타공감 2020. 11. 6. 12:01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GS에너지, CJ, BGF리테일, 라이나생명보험, 한국국제협력단, 롯데, NH투자증권 등 다양한 기업에서 AI 솔루션을 신입채용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사람의 주관이 많이 개입되는 면접과정에서 객관성이 담보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함이고요, 그 다음에는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AI면접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솔루션 2가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AI면접이 무엇인가요?

말그대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응시자의 종합적인 직무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면접이며, 

지원자의 태도, 인지능력, 성향 등의 요소가 포함됩니다. 

 

 

2. AI면접 솔루션 비교 : 인에어 VS 뷰인터 

기업체 채용전형에서 사용되고 있는 AI면접 솔루션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가장 큰 차이는 면접 진행 방식에 있습니다. 

 

1) 인에어 : 기본질문 > 탐색질문>  상황질문 > 게임 > 심층질문의 절차로 구조화된 형태를 띄며, 인에어의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으로 '인페이스', '시대로'가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www.inface.ai/educe

 

2) 뷰인터 : 100%  영상면접으로 별도의 면접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3. AI면접 평가요소는요?

1) 인에어 : 

게임 - 뇌기능, 행동패턴, 의사결정 

자기보고 - 성격유형, 선호도, 의도 및 목적 

인터뷰 - 외모, 인상, 습관성 행동 

 

2) 뷰인터 : 

100% 영상면접이기 때문에 표정인식 기술로 지원자의 '직무관련한 태도역량'을 분석하는 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소통, 팀웍, 공감, 협상능력과 같이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태도이죠. 

 

 

이미지출처 : https://front.viewinter.ai/index.html#/introduce

 

 

4. AI면접솔루션 활용 비중 

채용전형에 'AI면접' 또는 'AI역량면접' 두 가지 표현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표현을 쓰느냐에 따라 사용하는 솔루션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이며, 자칫 한 가지 솔루션에 국한하여 면접 준비를 했다가 전혀 다른 형식의 면접 유형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1) AI 면접 - 뷰인터(70%) > 인에어(30%) 

   - AI면접이라고 기재된 경우에 7할은 뷰인터 솔루션을 채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AI역량면접 : 인에어 (100%) 

   -'역량'이라는 표현이 들어가면 거의 100% 인에어 솔루션입니다. 

 

5. AI면접 대비방법은요?

뷰인터HR’, 에듀스의 ‘인페이스’, 잡코리아 AI 면접 서비스 등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I솔루션을 통해 면접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여러 대학 내 취업지원센터에서도 관련 솔루션과 제휴를 맺고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활용이 필요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AI면접 사전 준비 및 유의 사항, 인에어 솔루션 면접 단계별 응시  TI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