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구직스킬업/이력서자소서

'성장배경' - 어떻게 잘 쓸 수 있을까?

자타공감 2023. 11. 1. 14:32
728x90
728x90

 

1. 이론적 배경 

"사회인지진로이론(SCCT)"

개인의 특성과 주변 환경으로 인해 받은 영향은

진로 선택에 있어 자연스러운 흥미분야와 자기효능감을 발달시킨다.

 

라고 가정합니다.

 

<사회인지진로이론>

주변 환경 ▶ 특정 분야의 흥미/태도 발달 ▶ 자신감 향상 

 

그만큼 '현재의 내가 가진 흥미 또는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나를 둘러싼 환경이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2.성장배경을 묻는 이유

위의 맥락에서 보면, 성장배경을 묻는 이유가

비로소 이해가 됩니다.

 

현재 지원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느날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라) 과거의 성장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밖에 없는 것이었음을 증명하면 되는 것이죠.

 

오랜 기간 몸에 베여있는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확인함으로써,

해당 지원자가 입사 후에도 그러한 삶의 태도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했을 때

기대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추측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성실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라고 말하고 싶다면,

'성실'이라는 가치가 오랜 기간에 걸쳐 체화될 수밖에 없었던 필연적인 성장과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무원이셨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주말에도 오전 일찍 기상하고,

오늘 할 일은 절대 내일로 미루지 않는 등의 가르침을 받으며 성장했다면,

'성실'이라는 가치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끼면서 자랐겠구나...라고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3. 성장배경을 잘 쓰기 위해서는

'성장배경'을 어떻게 하면 잘 쓸까요?

여기서 '잘 쓴다'라는 것은 평가자에게 '진정성있게 전달됨'을 의미하며, (모든 문항이 그렇습니다만..)

결코 어떤 기술적인 답변을 뜻하지 않습니다.

 

'진정성 = 거짓이 없고 참됨'

 

'나의' 자소서이고, '나의' 성장배경입니다.

따라서 '진정성'은 내 이야기를 바탕으로 나의 생각을 최대한 솔직하게 담았을 때 생깁니다.

(다른 사람이 쓴 거 절대 보지 마세요 제발..)


 

"쌤, 저는 특별한 성장배경이 없는데요~"

 

라고 하는 친구들을 보는데요,

여기서, 진성성있는 자소서를 쓰는 데 가장 큰 방해요인인 '사고의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특별함'에 매몰되는 것이죠.

 

우리 중에 누구도 '알에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저 사람도, 나도 입에서 '오!'소리가 날 만큼 특별한 환경에서 자라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도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평범한 스토리가 특별해질 수 있는 이유는,

 

'이 세상에 하나 뿐인 나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