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직무의 세계] 마케팅 4탄 (취업역량 & 습득방법) 본문

1. 진로정하기

[직무의 세계] 마케팅 4탄 (취업역량 & 습득방법)

자타공감 2023. 8. 17. 17:44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

[직무의 세계] 마케팅편 4탄의 주제는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역량'입니다.

 

우선 앞선 3탄 (산업별 마케팅 취업경로)에서 산업, 기업 별로 중점을 두는 마케팅의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이는 신입 채용시, 요구하는 직무역량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산업, 기업 특성과 별개로 마케팅 직무를 잘 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지식]

 

1. 마케팅 지식

마케팅은 '아무나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과를 내기를 힘든 직무'이기도 합니다. 제 경험상 이 두 가지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결정적인 요소가 바로 마케팅 지식 보유 여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남다른 아이디어가 많다고 해도 그것들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마케팅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TIP

경영학, 마케팅 주전공 또는 부전공을 통해서 마케팅의 개념과 주요 원리를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적용해 본 경험이 중요합니다.

 

2. 지원 산업 분야관련 지식

식품, 뷰티, 전자, 바이오, 건설, 리빙 등 지원하고자 하는 산업 분야에 대한 지식또한 필수적입니다. 화장품 기업에서 '화장품마케팅'을 하고자 하면서 코로나 이후 화장품 산업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으며, 주 소비층이 누구이고, 최근 어떤 제품들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없다는 것은 (죄송하지만 좀 강하게 이야기 하자면) 해당 분야에 지원할 자격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TIP

지원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관련 분야 책이나 기사를 꾸준히 보고, 관련 전문 유튜브 채널을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관련 기관에서 발행하는 산업 동향 보고서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손쉽고 빠르게 해당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에는 '자격증 취득'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백화점, 편의점과 같은 유통분야 지원자라면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통해 유통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수준을 어필할 수 있으며, 식품회사 지원자라면 '식품위생사' 등과 같은 기초 이론정도를 습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관련 이론을 습득해야 한다. (이미지 : pixbay)

 

[스킬]

 

1. 오피스(OA) 활용 스킬

마케팅 직무는 큰 범위에서 '사무직'입니다. 따라서 사무역량이 전체적인 업무 효율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파워포인트(PPT) 작성 스킬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케팅 업무의 주 목적은 '설득'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팀에서 수립한 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상사, 동료는 물론 타부서 혹은 파트너사의 '승인이나 동의'가 필수적이며, 시각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파워포인트가 업무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 TIP

우선 MS Office 의 'word, excel, power point' 자격을 취득 한 후, 다양한 활동에서 실제로 '활용'해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자격증만 있다고 해서 관련 역량이 뛰어남을 충분히 입증하기는 어렵습니다. 

 

※ 참고로 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문서 Tool을 비교해 둔 아래 포스팅 참고바랍니다.

워드&한글&엑셀&파워포인트 활용 비교 (tistory.com)

 

2. 어학 스킬 (영어 외)

마케팅 직무에서 어학역량 특히 '영어활용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된 업무 중 하나인 '자료 수집'과 '커뮤니케이션' 업무에서 활용 빈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영어로 된 해외 시장 자료를 벤치 마킹할 경우도 많고요, 해외 마케팅의 경우 해외 파트너사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직접 소통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TIP

우선 공인영어점수(토익)를 최소 900이상 취득한 후, '회화 역량'을 꾸준하게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환학생이나 해외 어학연수 또는 학내외 회화 동아리 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외국어는 단 기간에 늘지 않는 만큼 저학년 부터 꾸준하게 감각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료 수집 및 데이터 분석 스킬

빅데이터에 기반한 전략 수립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는 별도의 데이터 분석 스킬을 요합니다.

 

☞ TIP

최근 관련 분야의 직무역량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으로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데이터분석전문가(ADP)',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습니다. 관련 자격 상세 정보는 아래 주관사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데이터분석[준전문가] : 데이터자격시험 (dataq.or.kr)

사회조사분석사2급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마케팅에서 시각화 도구 활용 스킬은 설득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미지 pixbay)

 

 

4. 마케팅분석 / 비지니즈 협업 플랫폼 활용 스킬

같은 메세지를 전달하더라도 텍스트만 빼곡한 문서보다는, 다양한 그래프와 이미지 등 시각 자료가 있는 것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하기가 훨씬 용이합니다. 최근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마케팅 그룹에서 새롭게 해당 플랫폼 활용 스킬을 신입사원에게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C)

대표적인 경우가 구글의 트래픽 분석 도구인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GAC)' 입니다.

관련 상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종합적인 데이터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이미지 : 구글애널리틱스 홈페이지)

 

태블로는 직관적인 시각화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미지 : 태블로 홈페이지)

 

3. 노션(Notion)

노션은 메모, 문서, 지식 정리, 프로젝트 관리, 데이터베이스, 공개 웹사이트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비지니스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협업'을 하면서도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인 업무 관리가 중요한 마케팅, 개발 등의 직무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https://www.notion.so/

이미지 : 노션 홈페이지

 

 

5. 커뮤니케이션 스킬

소통능력의 핵심은 '소통 경험의 양과 질'입니다. 소통 능력은 자격증 취득이나, 단순 학습으로 기를 수 없습니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의 가능한 많이 부딪히며 다양한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소통스킬은 향상됩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아래의 경험에 많이 참여하며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소통역량 향상을 위한 추천 경험

-. 지원 산업 분야 마케팅 직무 인턴

-. 마케팅 공모전 참가

-. 현장실습

-. 마케팅 서포터즈 외 관련 활동

 

'대외활동' 유형별 특징 & 참여 사이트 (tistory.com)

 

'대외활동' 유형별 특징 & 참여 사이트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대외활동'은 대학 밖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서포터즈, 기자단, 봉사, 공모전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네 가지 유형이 지닌 개별적인

megrey.tistory.com

 

 


상기 외에도 개인 SNS(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등) 개설 및 운영 경험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만들어 낸 경험도 경험의 기간과 성과의 밀도에 따라서 훌륭한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렌드에 매우 민감한 직무인만큼 내가 관심있는 특정 산업 이외에도 다른 산업군에서의 주요 변화를 민감하게 캐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 아이디어는 결국 평소에 내가 얼마나 많은 경험과 지식을 쌓았는가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지독하게 많이 보고, 지독하게 많이 읽고, 지독하게 많이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