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취업하기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2.20 ~ 3.3)

자타공감 2023. 2. 15. 12:39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ICT, 과학기술, 바이오헬스케어, 문화콘텐츠·관광, 반도체, 자동차 등 주요기업의 채용박람회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개최됩니다.

▶ 온라인 : 2.20 - 3.31 www.work.go.kr

▶ 오프라인 : 3.2 - 3.3 aT센터 제1전시장

 

채용박람회에 참여하면 좋은 점은 세 가지 입니다.

 

1) 우선, 목표 산업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취업 목표를 정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많은 취준생이 '과연 이 직무가 나한테 맞을까?'라는 확신 부족으로 고민합니다.

이러한 불안은 해당 직무를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결코 완벽하게 해소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하기 전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미래에 하게 될 일에 대해서 미리 가늠해 보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것들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직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죠.

 

채용박람회에서는 기업별 '채용설명회'와 '현직자와의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 있었던 산업이나 직무에 대해 그 어떤 인터넷 서치보다 상세하게 잘 알 수 있습니다. 목표직무에 대해 알면 알수록 취업 목표에 대한 확신과 취업 활동에서의 자신감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면접 연습이 가능하다.

채용 전형에서 '면접'만큼 사전 연습을 많이 필요로하는 단계는 없습니다.

서류, 필기 전형을 아무리 잘 통과한다고 해도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면접에서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어필하기란 경력직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면접을 잘 보기 위한 가장 첫번째 지원 회사와 직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이지만, 잘 알고 있음에도 '잘 설명하지 못하면' 그 또한 합격으로 가는 숏컷에 큰 걸림돌이 됩니다. 따라서 실제 많은 면접 현장에 스스로를 내던져 보는 것만큼 확실하고, 강력한 연습법은 없습니다.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기업 리스트 중에서 평소 관심있었던 산업군 또는 직무가 있다면 사전 입사 지원을 통해 현장 면접을 볼 수 있습니다.

 

3)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대 전제가 필요합니다. 당장 빠른 취업을 해야하거나, 직무 적합성을 중심으로 실무경력을 우선적으로 쌓아나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들이어야 합니다. 본 박람회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모두가 선망하는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 공기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원하는 기업이 없다면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목적으로만 참여해도 좋고요, 그 외에 실제적인 취업 기회까지 얻고자 한다면 본인의 향후 5년, 10년 뒤 직무 비전을 실현시키는 데 훌륭한 경력 디딤돌이 될만한 채용 공고를 중심으로 현장 면접에 참여하는 것도 취업을 위한 한 가지 경로가 될 수 있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