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문의 배경
'메타인지'
메타는 about(~에 대하여)의 그리스어 표현으로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능력인 셈입니다.
'메타인지가 높다'
라는 말은 곧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알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2. 성격장단점 왜 물어볼까?
위의 관점에서 보면, 성격의 장단점을 지원자 '본인에게' 묻는 이유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얼마나 '자기 객관화'가 되어 있는 사람인지
즉, 얼마나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인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상술했듯이,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업무적인 성과를 내는 데 누구보다 잘 활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3. 많은 취준생이 저지르는 실수
'이런 장점을 얘기하면 좋아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실제 자신이 가지고 있지도 않은 장점 키워드를 홈페이지 인재상 등에서 찾은 뒤,
그 중에서 적당해(?) 보이는 키워드를 '골라서' 자신을 끼워 맞추듯이 답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최악!)
수 많은 지원자의 서류를 평가하는 입장에서는
그 보다 '뻔하고, 식상하고, 진정성 없는' 답변은 없습니다.
솔직히 첫 문장만 봐도 진위여부를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답변을 써 내려가기 보다,
이번 기회에 '내가 어떤 사람이고, 주변으로부터 어떤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받았었는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곱씹어보며, 직무적으로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과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계기를 가지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반드시 필요한 '예열과정' 인 동시에,
앞으로 여러분이 속하게 될 조직에서의 직무 성과와 만족과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4. 성격장단점 작성 순서
① STEP 1.
1) 자기 객관화를 통해 자신이 가진 장점 키워드와 해당 장점을 발휘한 구체적인 사례를 열거해 봅니다.
(장점이 하나만 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2) 마찬가지로 단점 키워드와 해당 단점 때문에 곤란했던 경험 사례를 열거해 봅니다.
▶ 여기서 잠깐!!
장점 키워드로 '꼼꼼함', '책임감'을
단점 키워드로 '덜렁거림', '성미급함'을 내세우는 경우에는 유의가 필요합니다.
정말 많은 취준생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특징인 만큼 만약 해당 키워드가 정말 본인의 장단점이라면,
평가자가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구체적인 사례'와 '지원 직무와의 적합성'을 제시해야만 합니다.
② STEP 2.
1) 위에서 지원한 직무 수행에 가장 직접적이고, 성과 창출에 '유리'할 수 있는 장점과 사례를 선정합니다.
2) 마찬가지로 지원한 직무 수행에 가장 간접적이고, 성과 창출에 '불리하지 않은' 단점과 그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현실적인 노력 사례를 선정합니다.
③ STEP 3.
다음의 구조로 작성합니다.
1) 성격장점 키워드 제시
2) 장점을 발휘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던 구체적인 경험 사례 제시
3) 해당 장점을 지원 직무 성과 창출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제시
4) 성격 단점 제시
5) 단점이라고 인식하게 된 계기, 사례 제시
6)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실적인 노력, 방법 제시
5. 성격장단점 작성예시
※ 주의 ※
아래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임의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본인 사례를 적용한 '작성 방향성'에만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대로 활용하는 순간 서류 광탈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00편의점 영업관리 직무 지원자]
'너와 내가 가까워지는 시간, 5분'
제 장점은 뛰어난 친화력으로 누구와도 금방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성격 덕분에 재학시절 연 1회 개최되는 대학 축제 운영위원으로서
교직원, 교수님, 학우들의 전폭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고,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외부 기업 후원도 성사시켜,
지난 10년 간 가장 성공적인 축제였다는 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편의점 영업관리의 핵심 요소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점포 사장님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매출 향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남녀노소, 세대를 불문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러한 친화력은 영업관리자로서의 업무 수행과 성과 창출에 큰 강점을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사람을 너무 좋아하다보니 주변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해서 제 일상에까지 지장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테면 다른 사람의 사소한 부탁을 들어주느라 오히려 제 시험 공부 시간을 줄였던 적이 그렇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일정이 있을 때는 해당 일정이 끝날 때 까지는 최대한 휴대폰 연락을 무음으로 해놓고일정이 끝난 이후에 비로소 밀린 연락을 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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