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대기업 인적성 필기시험 준비 방법 (유무료 사이트) 본문

기업유형별정보/대기업중견기업

대기업 인적성 필기시험 준비 방법 (유무료 사이트)

자타공감 2021. 6. 16. 02:16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인적성 검사'는 신입사원 채용 전형에서 1차 서류 통과자에 한해 치러지는 필기 시험입니다. 

'인성검사 + 직무적성검사'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대기업의 경우에는 개별적인 추구하는 인재상과 직무 요건에 따라 고유의 '자체 시험'을 만들어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그룹의 GSAT, CJ그룹의 CJCAT, SK그룹의 SKCT, LG그룹의 L-TAP 등이 있으나, 

한화그룹처럼 인적성 필기 시험을 아예 보지 않거나, 혹은 현재자동차그룹처럼 기존 전형에서 제외한 경우도 있습니다. 

 

난이도는 기업별로 차이가 있지만, SKCT가 대기업 필기 전형 중에서 가장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인적성 공부가 처음이라면 해당 시중 교재를 기준으로 학습해 두시면 다른 기업의 인적성 대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인성검사, 직무적성검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준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인성검사   (응시TIP : 솔직함 + 일관성) 

- 인성에 '정답'은 없습니다. 

- 인성검사의 목적은 '조직 부적합 인성'을 '선별'해 내기 위함이지, 특별하게 좋은 인성을 뽑기 위함이 아닙니다. 

- 따라서, 가장 중요한 응시 태도는 '일관성' 입니다. 자신이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를 물어보는 내용으로 짧은 시간 안에 백 개 이상의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하기때문에 조금이라도 의도적으로 '잘 보이기 위한' 답변을 하게 되면 결국 동일한 의도를 지닌 다른 질문에서는 전혀 다른 답변을 하게 되므로 무조건 솔직해야 합니다. 

 

2. 직무적성검사 (응시 TIP : 정확성) 

- 지원 직무에 적합한 직무기초능력 및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지원자의 잠재성과 자질을 평가하여, 입사 후 적절한 부서 배치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 인성검사와 달리 정답이 있기 때문에 '정확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많이 푸느라 오답이 많아질 경우 불리합니다.

  (실제로 많은 인적성 후기에서 많이 풀지 못해서 망했다고 생각했는데 예상외로 합격했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 유형은 언어/수리/추리/시각적 사고/상식/역사/자료해석 등의 영역에서 기업별, 직무별로 상이하게 출제하고 있습니다.

 

3. 준비 방법 

- 직무적성검사는 무조건 많이 풀어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특히 인문계열 전공자에게는 이과적 역량에 치우쳐져 있는 직무적성검사 출제 범위가 낯설고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 합격자 기준으로 보면 평균 준비기간 3~6개월동안, 2~3권 분량의 시중 교재를 풀어본 뒤 응시합니다만, 개인별 격차가 있으므로 본격적인 입사지원 활동에 앞서 미리미리 시중 교재를 통해 자신의 수준을 가늠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1년 동안 십여권을 풀어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학습 교재는 앞서 말했듯이 목표 산업군(업종)의 대표적인 대기업 교재를 구매하거나, 학내에 취업센터 또는 도서관을 통해서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교재로 학습한 뒤에는 아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의시험을 활용해 연습해 보는 것이 실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모의 인적성검사 활용 사이트 

1) 사람인 무료 온라인 인적성검사 

https://www.saramin.co.kr/zf_user/member/svq/intro 

 

2) 잡코리아 온라인 인적성검사 

http://www.jobkorea.co.kr/Aptitude/Aptitude_Coupon.asp

 

3) 인크루트 유료 온라인 인적성검사  (추천: Incruit Test - PC : 인성 + 적성) 

https://my.incruit.com/service/myservice.asp

 

4) yes24 비대면 인적성검사 수리&추리 문제집(e-book으로 구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90167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