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외국계기업 영어인터뷰 진행 순서 및 답변 TIP 본문

기업유형별정보/외국계해외취업

외국계기업 영어인터뷰 진행 순서 및 답변 TIP

자타공감 2021. 10. 22. 16:11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내 외국계기업 영어 인터뷰의 일반적인 진행 순서 및 질문 유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대기업, 공기업의 경우에는 채용 규모는 물론 면접 응시자 수도 넘사벽이기 때문에 PT, 토론, BEI, 상황 등 오만가지 형식을 가지고 여러분들을 당황시키지만, 외국계기업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질의 응답'의 형태로만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래 기본적인 절차만 이해해도 영어 인터뷰 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xbay

 

외국계기업 영어 인터뷰 진행 순서 및 답변 TIP

 

1. warming-up

-면접장에서 들어간 직후 면접관과 가볍과 인사를 주고 받는 단계입니다.
국내 기업 면접을 생각하면 상상하기 힘든 장면이지만 외국계기업 문화에서는 오히려 하지 않는 것이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물론 이 세상에 100%는 존재하지 않듯이 '무늬만 외국계'인 회사에서 토종 한국인들로 구성된 회사라면 국내 면접과 크게 다르지 않겠죠.)
-'hello, nice to meet you'와 같은 온국민이 다 아는 인사말을 전한 뒤 경직된 분위기를 풀 수 있는 날씨, 교통 등 캐쥬얼한 대화를 1~2분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자기소개

-이제 본격적인 인터뷰가 시작되었습니다. 보통 'tell me about yourself'라는 질문으로 자기소개를 요청받게 됩니다.
-1~2분 정도의 분량으로 지원 분야, 직무와 관련한 본인 역량에 대한 'summary'를 현재-과거-미래 순서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는 면접관이 지원자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과 이미지를 파악하고, 추가 질문 거리를 찾기 위한 시간을 벌어주는 단계이므로 최대한 자신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만한 '핵심역량'을 '키워드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본질문

-자기소개가 끝나면 본인이 제출한 Resume에 기반한 기본 질문이 시작됩니다.
-외국계기업은 지원자의 스펙보다는 '실무 능력'을 훨씬 더 중요하게 여기므로 본인의 work experience와 관련한 이력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면, '마케팅 인턴을 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한거냐?' '참여했던 주요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해봐라', '학교 서클 활동에 대해서 얘기해봐라' 등이 해당합니다.

4. 심층질문

-위의 기본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답변을 토대로 추가 질문을 받는 과정입니다.
-'그 때 그 성과를 내는 데 있어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냐?' '만약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어떤 걸 고치고 싶냐?' '그 일을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이냐'와 같은 질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resume에 기재한 내용이 100% 사실이라면, 여러분 고유의 경험에 대한 추가 질문이므로 대답을 못 할 이유는 절대 없겠지요??

5. 조직적합성

-상기 절차까지 성공적으로 끝냈다면 마지막 관문인 'culture fit'을 평가받는 단계입니다. 조직은 혼자 잘나서 일할 사람이 아닌 '함께 어울릴 수 있는', ' 협력 가능한 사람'을 뽑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팀웍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 조직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등과 같은 가치 지향적 질문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스스로가 지향하는 '가치'에 대해서 미리 고민해서 잘 정리해 두고 면접장에서 본인의 생각을 진정성있게 답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