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공감

NCS 공기업 취업준비 3단계 본문

기업유형별정보/공기업 NCS

NCS 공기업 취업준비 3단계

자타공감 2022. 12. 19. 15:34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자타공감입니다. 

 

오늘은 공기업을 목표로 이제 막 취업 준비를 하시려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공기업을 목표로 정한 후 '도대체 뭐부터 해야 하나요?'라고 울먹이는 친구들을 자주 만납니다. (너무 귀엽..) 

그런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 봤으니, 아래를 참고해서 전체적인 준비 방향에 대한 윤곽을 잡기를 바랍니다. 

 

 

 

STEP 1.  목표 공기업  리스트업 

- 효과적인 취업준비에 가장 중요한 1단계는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 공기업 범주 안에는 아래와 같이 SOC, 문화예술, 금융,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장 입사를 원하는 분야를 1, 2순위로 정해야 합니다. 

※  첨부파일 : 2022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디렉토리북

https://www.publicjob.kr/community/notice.php?admin_mode=read&no=1150&make=&search=&type=&apply_no=&table_name=board_1&page=2

 

2022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디렉토리 북

 

STEP 2.  목표기업 채용공고 분석 및 준비항목 정리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입니다. 목표 기업을 정했으면 이제 상대가 '뭘 원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희망 분야 안에서 대표 기업 최소 10곳을 선정한 뒤 해당 '채용공고'를 싸그리~ 분석해야 합니다.

※  목표기업 선정기준 = 대졸 공채 신입사원 채용 규모가 많은 순서  ( 관련정보 : 2022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디렉토리 북)

 

[채용공고 필수 분석 항목]

1) 지원자격 : 입사지원 최소 자격입니다.  간혹 '어학점수' 기준이 있는 곳도 있으므로 철저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2) 채용절차 : 서류 > 필기 > 면접  /  서류 > 면접   

3) 필기유형 : 필기전형은 단기간에 준비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필기 유형을 명확하게 확인 후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합니다. 

- 직업기초능력시험 :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실시합니다.  10가지 모듈 중에 어떤 유형을 보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준비기간은 개인차가 물론 있습니다만 풀타임으로 준비했을 때 평균 3개월, 학업 및 기타 활동과 병행했을 때 6개월이 소요됩니다. 

☞ 참고 링크 : https://megrey.tistory.com/60

 

NCS 4탄 - NCS 필기전형 '직업기초능력' 준비방법

NCS필기 전형은 지원자의 '직무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시험이며,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물론 두 가지 중에서 '직업기초능력'은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채용하고 있으나, '직무수행

megrey.tistory.com

- 직무능력시험(=전공시험) : 공기업에 따라 선택적으로 실시됩니다. 

대개 해당 전공의 2학년 수업 수준으로 출제가 되므로 해당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준비가 가능합니다. 

  예) 사무직종 : 경영, 회계, 법, 경제 中  /  정보 : SW공학, 전산 일반 등  / 국민건강보험공단 - 국민건강보험법 

- 논술고사 : 대개 금융 공기업에서 실시됩니다.  금융경제 시사 이슈 및 관련 전공에 대한 약술, 논술 시험이 진행됩니다.  

준비기간에 대중이 없습니다. 논술시험은 지원자의 지원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평가하기 위함이므로 단기간에 향상이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평소에 꾸준하게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여 스크랩하고, 주요 용어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 두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 인성검사 : 인성검사에 정답은 없습니다. 평소 인성에 큰 문제가 없다면 일관적인 응답이 가장 중요합니다. 

4) 가산점 항목 : 공기업 취업은 흔히 '가산점 전형'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항목별로 배점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에 1,2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목표하는 기업별로 가산점을 주는 항목을 파악해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가산점 항목 : 한국사, 컴퓨터활용능력, 토익 900점 이상, 공공기관 인턴경험,  기타 직무관련 전문 자격증 

 

 

STEP 3. 취업계획 수립 및 실행!

- 목표기업에서 요구하는 바에 대해서 정리가 됐다면 이제 세부적인 취업 준비계획를 수립해야 합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준비 항목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자 보유한 '취업 준비 기간'안에서 가장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 목표하는 취업 시점을 정한 후에 남은 기간을 기준으로 월별 / 세부 항목별 / 실천 목표와 달성방법을 작성해야 합니다. 

-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은 높아지며, 그 말은 곧 합격률 향상과도 직결됩니다.   

728x90